안녕하세요 니코니코입니다~! 지난 글에서 두통을 치료하는 과정을 적은 글을 올렸습니다. 처음에는 신경과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고, 의사가 처방해 주는 약을 먹고 좋아졌습니다!두통이 있다고 할 때 바로 먹으면 정말 좋아져서 이대로 살까 하고 도대체 제대로 된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그래서 이번에 제대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전문 병원을 찾았는데, (병원도 여러 군데 가봤어요.) 그 중에서 드디어 제대로 된 원인을 설명해 주시는 분을 만났습니다.그런데 뭐라고요? 흔히 거북목이라고 하죠.라운드 숄더가 원인이네요.
오늘 포스팅 요약, 두통의 원인? 해결 방법, 그럼 두통약은 필요 없나?
일자목 라운드 숄더 두통의 원인이라고?
병원 방문 후 사실 신경과, 통증의학과, 대학병원 등 심지어 CT도 찍고 MRI도 찍고 있고, 온갖 곳을 다 가봤습니다. 그런데 다들 그냥.. 편두통이네요. 그래서 아, 유전적 편두통이구나 하고 받아들이려고 한 것입니다.그런데, 그렇다고 하기에는 뭔가 또 있을 것 같다는 의심이 들어, 분명 약이 아닌 다른 방법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다른 병원에 가 보았습니다.거기에 물리 치료의 도수 선생님이 뜻밖의 말을 해 주었습니다. 바로 제 자세와 두통이 연관되어 있다는 거였어요!
거북이?도수치료를받으면서여러가지이야기를하다가제가주로컴퓨터앞에서자주보면서공부도잘하고휴대폰도많이본다등의이야기를해주었더니딱봤을때도거북목이심하다고말해주더라구요.그러니까 어깨가 굽어 있으니까 자연스럽게 목도 숙일 수 있고 그러면 목에 계속 충격이 가해지고 머리가 아팠을 거라고 얘기를 해줬어요. 몸은 정직해요.통증은 살려달라고 보내는 신호입니다! 도수선생님
이런 자세를 유지하는데 안 아플텐데?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사람들 밤새 야근을 시켰대요.그러자 그 직원이 힘들어요?이제 쉬고 싶다고 휴직 신청을 합니다.그런데 사장이 휴가 신청을 무시하고 일을 하게 했으면 어떻게 될까요?점점 직원은 몸이 나빠지고 결국 큰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우리 몸도 두통이랑 어깨 결림과 같은 통증을 통해서 계속 쉬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지만 계속 바른 자세 없이 같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점점 두통이 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역시…예상이 적중했다.사실 나는 대부분 중학생부터 심각한 거북이었습니다.나도 알았습니다.그런데 어떻게 교정을 해야 하거나 운동을 해야 하는지 전혀 몰라서 사실은 상상도 못한 것입니다.그래서 두통이 목 뒤에서부터 시작되고 머리 위까지 이어졌고 나중에 심지어 눈까지 아프더라구요.(두통의 순서)두통의 원인을 무시하고, 단지 진통제만 마시고 주는 게 좋아질 리가 없었습니다.그럼 어떻게 해결해야 했을까요?
해결방법 자세교정 시작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처음부터 정확하게 말했던 것은 신경과 약이나 맨손 치료 같은 경우 결국 할 상한 곳에 반창고를 붙이고 달라는 임시 방편이었습니다.결국 자신이 자세를 교정하지 않으면 계속 아픈 것이 진행되고, 결국 후에 심한 경우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겁니다.(수술도 그 방편)
그러니까 사실 이거는 의사의 말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의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저도 그 점은 정확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배워서 라운드 숄더를 고쳐보자고 다짐하고 방법을 배웠어요!바른 자세란? 어깨가 감기는 라운드 숄더가 오래된 사람들의 특징이 그쪽에 근육이 발달했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어깨를 펴면 아마 통증을 느끼실 거예요. 그건 당연하죠. 근육을 키워주는 거니까요.그래서 처음에는 어깨를 펼 때 적당히 구부러지지 말자! 라는 생각으로 어깨를 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어깨 펴는 법 – 똑바로 선 상태에서 뒤쪽 양 날개 뼈에 맞닿는 듯한 느낌으로 어깨를 펴보세요~!처음부터 너무 많이 붙이면 힘들고 아프기 때문에 어깨가 구부러지지 않는다는 생각만으로 펴주세요, 다음은 목이었습니다. 목도 똑같이 펴야 하는데 어깨를 펴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는 늘어났습니다.
목을 여는 방법 – 가장 중요한 것은 턱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턱을 힘들 정도로 넣어주세요~!뒷목을 보면 잘못된 자세일수록 부러져 버립니다만, 이것을 늘린다는 느낌으로 하셔도 됩니다.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뒷머리를 잡고 위로 올려보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바른 자세로 유지될 것입니다.
거북이 탈출해보자!
피곤해. 하지만 아프지 않아!처음에 이 자세를 배웠을 때는 너무 어색하고 내가 맞는지 왜 이렇게 아프지? 라고 생각했습니다.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 결국 잘못된 자세로 만들어진 근육이 늘어나서 당연히 아프다고 해주셨어요. 아픈 것은 당연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이 원래대로 돌아가기 때문에 아프지 않다고 말해 주었습니다.단, 처음에는 너무 열심히 하면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히 자세만 유지해 준다는 느낌으로 하면 좋아요. 그럼 두통약은 필요없나?
그럼 이제 두통약 안 먹어도 돼요, 선생님?두통약의 역할 답은 “아니오”였습니다.여전히 먹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그 이유를 설명합니다.우리가 라운드 숄더를 평생 가지고 살고 있었는데, 이를 한방에서 원상 복귀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시간이 걸리겠네요.(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만..). 그런데, 그 사이에도 두통이 하는 일이 있습니다!그럼 참아야 합니까?아니오. 당장에 평소처럼 두통 약을 마시면 좋습니다!그래서 자세 교정은 장기적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도수 치료와 두통약은 당장 아프고 통증을 덜어주는 용도로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그러다가 완전히 바른 자세에 되면 또 약에 의존하지 않는 때가 오겠죠!가장 소중항 것은. 사실은 내가 인터넷에 적어두고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좀 뭣하지만 자신의 병을 인터넷에 있는 정보만으로 믿지 않고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간단히 말하면 자기 몸의 사용 설명서를 제대로 숙지하고 풀어 가네요.그런 과정에서 의사는 방향만 가르치는 역할을 할 뿐 더 중요한 것은 환자 본인의 의지입니다!다음의 포스팅에서는 자세와 함께 어떤 교정 운동 법을 해야 하는지 일러 주신 내용을 포스팅합니다!오늘 포스팅 3줄 요약 1. 원인은 거북목이었다!2. 올바른 자세로 돌아가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3. 두통약, 도수치료는 임시방편, 함께 병행해야 한다.오늘 포스팅 3줄 요약 1. 원인은 거북목이었다!2. 올바른 자세로 돌아가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3. 두통약, 도수치료는 임시방편, 함께 병행해야 한다.오늘 포스팅 3줄 요약 1. 원인은 거북목이었다!2. 올바른 자세로 돌아가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3. 두통약, 도수치료는 임시방편, 함께 병행해야 한다.https://www.youtube.com/watch?v=kVCtw4pEzWA&pp=ygU-66i466as7J2YIOuRkO2GtSDsm5DsnbgsIOudvOyatOuTnCDsiITrjZTrnbzqs6A_IOy5mOujjCDtm4TquLA%3D